오픈소스마케팅

오픈소스마케팅 블로그

디지털 마케팅 전문 컨설턴트들의 유용한 실무 노하우를 글/영상으로 공유합니다.

GA4 전자상거래 이벤트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알아보기

GA4의 구매 프로세스와 관련된 이벤트, 상품 정보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메이크샵, 카페24 쇼핑몰을 위한 GA4, Amplitude 네이버페이 결제 추적 서비스 안내

간편 결제 추적을 포함한 GA4, Amplitude 구축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Google 태그와 구글 태그 결합 이해하기

GA와 Google Ads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태그와 그 결합에 대해 알아봅니다.

빅쿼리(BigQuery)로 내보낸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데이터 활용하기

빅쿼리로 내보내기에 성공한 구글 검색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데이터를 빅쿼리(BigQuery)로 내보내기

구글 검색 데이터를 빅쿼리로 분석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를 소개합니다.

GA4 페이지(화면) 분석을 위한 page_view, screen_view 이벤트 이해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페이지와 화면 조회를 담당하는 두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구글 프라이버시 샌드박스(Privacy Sandbox): 제 3자 쿠키 폐지와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

타사 쿠키가 폐지된 이후 디지털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GA4 보고서 공유: 이메일 예약 기능으로 정기적으로 보고서 받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보고서 이메일 예약 기능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빅쿼리(BigQuery)로 GA4 캠페인별 세션 수, 사용자 수 출력하기

빅쿼리를 이용해 GA4 테이블에서 유입 소스, 매체, 캠페인별 세션수와 사용자수를 출력해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GA4) 전자상거래 수익 데이터 정확성 문제 해결 방법

GA4 전자상거래 세팅 진행 후 수익이 표시되지 않거나 예상과 다르게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Firebase Analytics와 GA4의 관계 알아보기

어떤 상황에서 Firebase Analytics를 써야 하는지, GA4를 결합하여 웹+앱 추적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빅쿼리(BigQuery) 사용량 확인하기: 리전 및 사용자별 사용량 모니터링

BigQuery JOBS 뷰를 이용해 기간별 사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의 정의와 사용 방법

GA4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사용자가 직접 맞춤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에서 새롭게 탈바꿈한 Google 태그 안내(구 GA4 구성 태그)

GTM에서 GA4 구성 태그가 구글 태그로 새롭게 변경되고 이벤트 설정 변수와 구성 설정 변수가 신규로 생겼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무엇이 달라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GA4 탐색: 자유 형식 보고서 활용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4 탐색 보고서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자유 형식 탐색(Free-form exploration) 기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GA4 기본 채널 그룹과 맞춤 채널 그룹 활용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4의 트래픽 그룹인 기본 채널 그룹과 직접 커스텀이 가능한 맞춤 채널 그룹의 설정 및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카페24 GA4 전자상거래 이벤트 빌더 GTM 템플릿 가이드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에서 카페24 쇼핑몰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 기본 전자상거래 이벤트와 매개변수를 손쉽게 추가할 수 있는 태그 템플릿 이용 방법을 안내합니다.

GA4 항목(Item) 범위 맞춤 측정기준 사용하기

GA4에서 상품 정보를 커스텀하여 추가 등록할 수 있는 항목 범위 맞춤 측정기준에 대해 소개합니다.

검색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 마케팅 운영 & 분석 두 관점

검색광고를 왜 해야 하는지, 검색광고를 하면 어떤 이점이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TM으로 SPA의 페이지뷰 이벤트 제대로 설정하기

react나 vue와 같은 Single Page Application 환경에서 GTM 기록 변경 트리거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마케터의 자기 계발: 웹 개발 언어(HTML, JavaScript)를 배우면 생기는 일

마케터에게 웹 개발 언어 공부가 왜 필요한지, 마케터가 웹 개발 언어를 공부하면 어떤 것들이 가능해지는지, 또 실질적인 공부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픽셀 이벤트 빌더 GTM 템플릿 가이드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에서 카카오 픽셀 이벤트와 마개변수를 손쉽게 추가할 수 있는 태그 템플릿 이용 방법을 안내합니다.

CMO라면 알아야 할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의 마케팅 전략

쿠키가 사라지면 디지털 마케팅은 어떻게 변할지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 알림톡 발송을 위한 Server-side GTM 태그 템플릿 가이드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 서버 컨테이너를 이용해 NHN Cloud(구 TOAST Cloud)의 카카오톡 알림톡 발송을 할 수 있는 태그 템플릿 이용 방법을 안내합니다.

GA4가 사용자를 식별하는 방법과 사용자 ID(User ID) 수집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사용자 식별 방법을 이해하고 user_id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GA4 잠재고객: 개념과 활용 방법 200% 이해하기

GA4 잠재고객의 활용처와 잠재고객 트리거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디지털 광고 타겟팅 기법과 개인정보보호 규제 속 광고 타겟팅의 미래

광고가 광고를 보여줄 대상을 타겟팅하는 방식과 개인정보 보호 강화라는 시대의 변화 속에 앞으로 타겟팅 광고가 마주하게 될 미래에 관해서 이야기합니다.

루커 스튜디오(데이터 스튜디오) CASE 함수로 프로모션 성과 보고서 만들기

Looker Studio(Data Studio)에서 CASE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예시와 함께 소개합니다.

잘못 세팅된 데이터 살려드립니다: 양식(Form) 제출

잘못된 시점에 수집되는 양식 제출 데이터를 살려드립니다.

루커 스튜디오(데이터 스튜디오) 계산된 필드와 함수 사용법

Looker Studio(Data Studio)에서 계산된 필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기여 분석의 이해와 활용

GA4의 기여 분석 모델의 종류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유입 분석의 첫 단계: 획득 보고서 보기

GA4를 활용해 유입 분석을 하려면 어떤 보고서에서, 무슨 데이터를, 어떻게 보면 좋을지 획득 보고서 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ValueTrack 매개변수로 구글 애즈(Google Ads) 유입 정보 추적하기

구글 애즈의 동적 매개변수인 ValueTrack을 이용해 광고 유입을 추적해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4 사용자를 위한 UTM 실전 가이드

GA4 사용자의 유입 분석에 도움을 주는 UTM에 대해서 안내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사용자 속성 이해하기

GA4에서 이벤트와 더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속성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GA4 방문 페이지 보고서: 주요 기준 및 활용법 알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유입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문 페이지 보고서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GA4 - BigQuery 연결: GA4 데이터를 빅쿼리에 저장하기

GA4에서 사용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빅쿼리를 어떻게 연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잘못 세팅된 데이터 살려드립니다: 중복 페이지뷰

중복으로 수집되는 페이지뷰로 인해 잘못 집계된 수치를 살려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이해(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GA4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 지식인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그리고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에 대해 알아봅니다.

GA4 경로 탐색 분석 기능을 이용한 사용자 여정 분석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경로 탐색 분석(Path exploration) 기법의 사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잘못 세팅된 데이터 살려드립니다: 사용자 ID(User ID)

User ID가 수집되고 있지 않거나 잘못 수집되는 경우를 개선합니다.

잘못 세팅된 데이터 살려드립니다: 클릭 데이터

잘못 설정된 방식을 개선하여 더욱 정확하고 확실한 클릭 데이터 수집이 가능합니다.

루커 스튜디오 데이터 세트 구성 오류: GA4 API 할당량 이슈

Looker Studio를 사용할 때 GA4 API의 할당량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오류 없이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터를 위한 웹사이트 쿠키 동의 환경의 이해

최근 해외 또는 글로벌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하는 브랜드의 웹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마주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쿠키 동의 배너인데요, 이 쿠키 동의가 무엇인지, 예전에는 없었던 것 같은데 왜 최근 들어 자주 보이는지, 그리고 마케팅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GA4 세그먼트: UA와의 차이점부터 제대로 사용하고 잠재고객까지 만들기

UA와 달라진 GA4의 세그먼트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GA4 기본 보고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맞춤 보고서 만들기

웹사이트 및 앱 분석을 위해 GA4를 도입했는데, 막상 어떻게 데이터를 확인해야 할지 몰라 GA4가 더 어렵게 느껴지셨나요? 오늘은 알고 보면 더 많이 보이는 GA4 기본 보고서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 예정입니다.

고객이 당신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

고객 구매 여정에 최적화한 디지털 마케팅 컨설팅 사례에 대해 소개합니다.

1개월 안에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 토대 만들기

데이터 수집을 위한 설계부터 세팅, 테스트까지 올인원 서비스로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의 토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잘못 설정된 이벤트도 되살리는 GA4 이벤트 수정 & 이벤트 만들기 활용

GA4에서는 이벤트 수정과 만들기 기능을 사용해서 이벤트 세팅 당시에 놓치거나 실수했던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GTM) 요소 공개 상태 트리거 제대로 알아보기

자주 언급되는 기본 트리거인 요소 공개 상태(element visibility trigger)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DT, 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3단계

디지털 마케터를 위해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쿠키 없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술, 구글 동의 모드(Consent Mode)

이미 해외의 많은 회사에서 적용하고 있는 구글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기술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체적으로 동의 모드가 무엇이고 왜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A4에서 내부 트래픽(IP)을 필터링하고 보고서에서 제외하는 방법

GA4에서 내부 트래픽 제거 작업을 진행했음에도 왜 필터링이 되지 않는지에 대한 이유를 풀어봅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Google Signal)와 GA4 기준점 적용

구글 신호 데이터와 광고 개인 최적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기준점 적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GA4의 전환수가 소수로 보이는 이유, 모델링된 전환의 이해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환 보고서의 전환수가 종종 소수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구글이 강화된 개인 정보 보호 정책에 대한 솔루션으로 개발한 모델링된 전환에 기반해 전환수를 보여주기 때문인데요. 구체적으로 모델링된 전환이 무엇이고 어떨 때 적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호트 차트 읽고 쓰기: GA4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보고서 한판 정리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코호트 분석 보고서인 동질 집단 탐색 분석 기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GA4 유입경로 탐색 분석 기법을 이용한 퍼널 분석 가이드

구글 애널리틱스 4의 퍼널 분석 보고서인 유입경로 탐색 분석 기법의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내 캠페인을 망치러 온 나의 구원자, 구글 추천 자동 적용

구글 애즈 추천 자동 적용으로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알아보세요.

이벤트 정의서와 작성 방법

데이터 수집과 분석의 첫 단계인 이벤트 정의서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아봅시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이벤트와 매개변수

GA4의 핵심 개념인 이벤트와 매개변수 그리고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끝났다? 위기 요인과 디지털 마케터의 생존 전략

많은 사람들이 퍼포먼스 마케팅의 미래를 걱정하는 이유, 앞으로 퍼포먼스 마케터들이 나아갈 길에 대한 오픈소스마케팅의 생각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봤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와 구글 애널리틱스 4(GA4)의 차이점

업그레이드 된 GA4는 기존 UA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어떤 점이 더 나아졌는지 알아봅시다.

Google Ads Script로 시간대별 구글 광고 소진율 체크하기

구글 광고 비용, 잘 소진되고 있을까? GAS로 시간별 광고비 소진량을 확인해보세요.

Google Ads Script로 구글 광고 잔액 소진 알림 보내기

구글 애즈 스크립트를 이용해 구글 광고 자동화하기 1편

구글 자연 검색 파악을 위한 GA4와 서치 콘솔 연결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4와 구글 서치 콘솔을 연결해서 GA4에서 구글 자연 검색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GA4 설치 후 바로 세팅해야 하는 5가지

구글 애널리틱스4 설치 후 필수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5가지를 확인해 보세요.

검색 광고는 다 똑같을까? 구글과 네이버 검색 광고의 차이점 알아보기

구글 검색 광고와 네이버 검색 광고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검색 광고 이해하기 1 : 검색 광고 말고는 전환이 안나오는데... 다른 광고, 꺼도 될까?

검색 광고와 다른 매체를 동시에 돌릴 때 어떻게 전환을 측정해야 할까요?

디스플레이 광고 이해하기 2 : DA 광고시장

디스플레이 광고의 구매 방식, 계약 방식, 참여자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이해하기 1 : DA의 특징

쉽게 접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광고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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