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마케팅

잘못 세팅된 데이터 살려드립니다: 사용자 ID(User ID)

잘못 세팅된 데이터 살려드립니다: 사용자 ID(User ID)

사용자 ID(User ID)는 사용자에게 할당된 고유의 회원 ID로 명확하게 사용자를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User ID를 사용하면 여러 세션과 다양한 기기 및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활동을 연결하여 분석할 수 있으므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세팅 시 함께 설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데이터의 정합성을 살펴보면 User ID가 수집되고 있지 않거나 잘못 수집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 확인됩니다. 다수의 기업에서 공통으로 발생한 문제와 해결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ase 1. 사용자 속성에 User ID를 세팅한 경우

사용자 속성

User ID나 사용자 속성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는 경우 오히려 쉽게 할 수 있는 실수 중 하나입니다. User ID는 사용자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사용자 단위의 측정기준입니다. 하지만 GA4에서 User ID는 단순히 측정기준으로 수집되는 것이 아니라 기기 ID(Device ID)를 대체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사용자 속성과 세팅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사용자 속성에 User ID를 세팅하는 경우 GA4에서 User ID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Case 2. 올바른 필드 이름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잘못된 필드 이름

구글이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사용되는 사용자 ID 이름을 미리 정해놨습니다. 그러므로 구글에서 정해놓은 이름과 한 글자라도 틀리는 경우 정상적으로 GA4에 사용자 ID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Case 3. User ID의 데이터 유형을 숫자로 전달한 경우

구글은 사용자 ID를 포함하여 모든 측정기준에 정수, 문자열, 부동 소수점과 같은 데이터 유형을 규칙으로 정해놨습니다. 사용자 ID의 데이터 유형은 문자열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 ID 값으로 5264253253 같이 숫자 데이터 유형으로 전달한다면 GA4에서 정확한 User ID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Case 4. 이메일 또는 개인정보를 User ID로 사용한 경우

구글은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데이터(예: 특정 이름, 주민등록번호, 이메일 주소, 기타 유사 데이터) 또는 특정 기기를 영구적으로 나타내는 데이터(예: 재설정할 수 없는 고유한 기기 식별자)를 사용자 ID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ID 값으로 [email protected] 같은 이메일 주소, osoma와 같은 회원 ID 등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 불법 개인식별 정보로 인식해 데이터가 삭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픈소스마케팅은?

클라이언트 내부 개발자와 협업하여 올바른 방식으로 사용자 ID가 GA4, 앰플리튜드 등에 수집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 속성으로 사용자 ID를 확인하셔야 하는 경우 따로 세팅해드리고 있습니다.

올바른 사용자 ID가 수집되는 프로세스

  1. 분석 도구의 가이드에 맞게 비식별화된 User ID의 조건을 개발자에게 전달합니다.
  2. 분석 도구의 가이드에 맞게 구글 태그 매니저로 User ID를 세팅합니다.
  3. 구글 태그 매니저 미리보기, 분석 도구의 디버그 기능을 통해 정상 수집 여부를 확인합니다.
  4. GA4를 세팅하신 경우, 사용자 개별화 분석 보고서가 아닌 다른 보고서에서 User ID를 확인하실 수 있게 사용자 속성을 추가로 세팅합니다.

사용자 ID는 기기가 아닌 사용자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꼭 세팅이 필요합니다. 내부 리소스만으로 사용자 ID를 정확히 수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편하게 문의해주세요. 서비스의 상황, 웹사이트 환경, 개발자의 리소스를 고려한 맞춤 솔루션으로 정확하고 합법적인 사용자 ID를 수집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작성자

김희준

잘못 세팅된 데이터 살려드립니다: 사용자 ID(User ID)
이전 글

잘못 세팅된 데이터 살려드립니다: 클릭 데이터

다음 글

GA4 경로 탐색 분석 기능을 이용한 사용자 여정 분석하기

잘못 세팅된 데이터 살려드립니다: 사용자 ID(User ID)
GA4 컨설팅 살펴보기

문의 남기기

오픈소스마케팅의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문의를 남겨주세요.

[email protected]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