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마케팅

GA4 유입경로 탐색 분석 기법을 이용한 퍼널 분석 가이드

GA4 유입경로 탐색 분석 기법을 이용한 퍼널 분석 가이드

GA4에서 가장 매력적인 기능을 꼽으라고 한다면 바로 이 유입경로 탐색 분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보고서는 Funnel exploration 즉, 퍼널 분석(탐색) 보고서이며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설정한 전환 목표를 달성하기까지의 경로를 시각화하여 사용자가 이탈하는 위치를 쉽게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GA4에서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2. GA4의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려면 아래 작업을 선행해야 합니다.
  3. GA4 유입경로 보고서 활용 팁
  4.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시작하기
  5. 유입경로 보고서 맞춤 설정하여 보기
  6. 비즈니스 별 유입경로 보고서 단계 추천 설정

1. GA4에서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설정한 단계별 전환/이탈 정보를 유입 채널, 기기 카테고리 등 다양한 측정기준으로 자세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이탈률이 높은 단계를 확인하고 해당하는 단계의 UI/UX를 개선하는 근거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많이 이탈하는 단계에 따라 세그먼트와 잠재 고객를 만들어 리마케팅 캠페인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 UA의 전자상거래 기능처럼 특정 단계만 보는 것이 아니라 필요시 원하는 단계의 모든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GA4의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려면 아래 작업을 선행해야 합니다.

  • GA4(firebase)에서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외 비즈니스에 필요한 맞춤 이벤트를 설정해야 합니다.
  • 유입 경로 보고서에서 보고 싶은 사용자 속성과 매개변수를 맞춤 측정기준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유입경로 보고서 활용을 위한 GA4 컨설팅 문의가 필요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3. GA4 유입경로 보고서 활용 팁

요약된 GA4 유입 경로 보고서에 대한 활용 팁입니다. 더 자세한 사용법은 본문을 확인해 주세요.

  1. 유입경로 보고서의 차트 위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마우스 휠을 돌리면 막대그래프의 크기를 확대/축소할 수 있습니다.
  2. GA4 유입경로 보고서에서는 측정항목을 임의로 지정할 수 없고, 활성 사용자와 이벤트 수, 거래로 제한됩니다.
  3. 유입경로 보고서는 폐쇄형과 개방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폐쇄형 유입경로는 첫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하고, 개방형 유입경로는 어느 단계에서든 새로 진입한 단계부터 보입니다.
  4. 유입경로 보고서의 단계를 건너뛰는 경우는 데이터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5. 차트 또는 데이터 표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사용자 탐색이나 세그먼트를 만드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시작하기

GA4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보고서들은 대부분 탐색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중 이번 주제인 유입경로 보고서에 진입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입경로 접속 방법

  1. GA4 속성에 접속합니다.
  2. 좌측에 보이는 메뉴 중 탐색을 누르면 보이는 다양한 형태의 기법 중 유입경로 탐색 분석을 선택합니다.
  3. 기본으로 제공되는 보고서를 확인합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기본 보고서 보기

탐색에서 유입경로 보고서를 선택해 처음 진입하면 미리 설정되어 있는 보고서를 볼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은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입경로 보고서 진입

  1. 처음 열 때/방문: 앱 또는 웹을 처음 방문한 사용자 정보입니다.
  2. 자연 방문자: 첫 사용자의 매체(medium) 정보가 organic인 사용자 정보입니다.
  3. 세션 시작: 세션이 시작된 사용자 정보입니다. GA4에서 정의하는 세션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Firebase SDK가 설치된 앱이 띄워지고 실행될 때
    • 웹페이지 또는 앱의 스크린을 볼 때
    • 세션은 사용자의 활동이 멈추고 30분 뒤 종료되며, 이후 새 연결 시 새로운 세션이 시작됩니다.
    • GA4는 세션 중간에 캠페인 소스가 변경될 때 새 세션을 생성하지 않지만, 기존 UA에서는 이 경우 새 세션을 생성하기 때문에 GA4 속성의 세션 수가 적게 보입니다.
  4. 화면/페이지 조회: 페이지가 로드되거나 브라우저 기록 상태가 변할 때 이벤트가 수집됩니다.(React 등 Single Page Application 구조)
  5. 구매: 이벤트명이 purchase인 구매 이벤트가 수집되었을 때
    • (주의) 만약 구매 정보를 purchase 이벤트로 수집하지 않는다면 GA4에서 구매와 관련된 지표를 볼 수 없습니다.

GA4 이벤트 세팅에 대한 컨설팅이 필요하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항목별 기능 알아보기

유입경로 보고서의 변수 영역 기능 알아보기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가장 왼쪽에 있는 메뉴에서 보고서 변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보고서 변수 영역

  1. 탐색 분석 이름: 생성한 보고서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분석 기간: 기간 정보는 정확한 분석을 위해 분석이 필요한 날짜가 입력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세그먼트: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사용자 그룹입니다. 바로 우측의 세그먼트 비교에 Drag&Drop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본문 아래 맞춤 세그먼트 만들기 챕터에서 확인하세요.
  4. 측정기준: 단계별 정보에서 추가로 보고 싶은 정보입니다. “내가 설정한 유입경로를 OO 별로 보고 싶어”라는 목표에서 OO에 포함되는 모든 정보입니다. (예: 국가, 언어, 검색어, 운영체제 등) 사용자 속성과 매개변수를 맞춤 측정기준으로 등록해야 하며, 설정한 시점부터 데이터가 쌓이기 때문에 되도록 빠른 설치가 필요합니다.
  5. 측정항목: 설정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GA4에서 제공하는 측정항목인 활성 사용자와 이벤트 수, 거래로만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보고서의 탭 설정 영역 기능 알아보기

유입경로 보고서의 왼쪽 두 번째 세로 열에 있는 메뉴이며 핵심 데이터를 열람하는 기준을 설정합니다.

유입경로 보고서 탭 영역

  1. 기법: GA4의 탐색 분석 기법을 변경/선택할 수 있습니다. 퍼널 관련 보고서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 에서 볼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자유형식, 동질 집단 탐색 분석, 경로 탐색 분석, 사용자 개별화 분석, 세그먼트 중복 검색 등 분석 목적에 따라 분석 기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시각화: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서는 표준 유입경로인기 유입경로 두 가지 시각화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간별 이탈률과 전환율을 파악하는 데에는 표준 유입경로를 권장하며, 인기 유입경로는 날짜별로 전체 구간이나 특정 구간의 유입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기 유입경로의 차트에 마우스를 올리고 구간을 드래그하여 확대할 수 있으며, 더블클릭하면 원래 상태로 돌아옵니다.
  3. 개방형 유입경로 만들기: 마케팅 퍼널은 오픈 퍼널(Open Funnel)과 클로즈드 퍼널(Closed Funnel)로 구분됩니다. GA4에서는 각각 개방형 유입경로와 폐쇄형 유입경로라고 쓰입니다. GA4 유입경로 보고서에서는 기본적으로 토글이 off인 상태로 되어 있으며, 폐쇄형 유입경로(Closed Funnel) 입니다.
    • 개방형 유입경로에서는 사용자가 전 단계를 거치지 않아도 유입된 구간부터 경로에 입력됩니다.
    • 폐쇄형 유입경로에서는 사용자가 첫 단계부터 다음 단계로 유입된 구간만 경로에 입력됩니다.
    • 보다 자세한 설명은 본문 아래 단계가 집계되는 구조 챕터를 참고해주세요.
  4. 세그먼트 비교: 세그먼트는 사용자를 특성별로 구분한 그룹입니다. 세그먼트를 구성하는 조건은 매우 다양하나, 유의미하게 볼 수 있는 세그먼트 기준은 보통 첫 사용자 소스(광고 여부), 기기 카테고리, 국가 혹은 인구통계 등이 있습니다. 조건에 맞춰 사용자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세그먼트 비교 영역에 넣으면 사용자를 조건별로 분류하여 유입경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5. 단계: GA4 유입경로 보고서를 설정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분석할 퍼널의 각 구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집한 데이터를 보고서에서 알아보기 쉽게 단계별 이름을 설정할 수 있어서 보고서를 볼 때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세분화: 수집한 데이터로 측정기준을 만들어 단계별 정보를 쪼개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와 매개변수 외 중요한 매개변수는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한 이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당 행 수는 5, 10, 15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7. 경과 시간 표시: 설정한 유입경로 보고서의 단계 사이에 벌어진 평균 시간을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만약 회원가입 시작 → 회원가입 완료라는 두 구간을 단계로 설정했다면 이 기능을 활성화하여 회원가입 시작부터 회원가입 완료까지 걸린 평균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은 최대, 최솟값이 빠지지 않아서 값이 평균의 함정에 빠지기 쉬움을 주의해야 합니다.
  8. 다음 작업: 각 유입 경로의 단계별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다음 액션을 표시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이벤트 이름이나 페이지 제목 을 설정하는 것을 추천하며, 이 기능을 설정하고 차트상의 퍼널 단계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다음 액션 상위 5개 항목과 세부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간단하게 유입 경로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기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GA4 탐색 보고서 중 경로 탐색 보고서의 기능과 유사합니다.
  9. 필터: 설정한 조건에 따라 보고서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필터링합니다. 쉽게 말해 보고 싶지 않은 데이터를 제외하거나, 보고 싶은 데이터만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필터에 조건이 너무 많으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으며, 메뉴 하단에 위치하여 잘 안 보이기 때문에 설정 후 까먹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정 사용자 제외 필터 기능은 쉽게 설정하는 방법이 있는데, 로 구성된 데이터에 마우스를 올리고 우클릭하면 여러 메뉴를 볼 수 있고, 그중에서 이 사용자 제외라는 항목을 선택하면 쉽게 제외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보고서 차트와 표 알아보기

유입경로 보고서 우측의 영역이며 차트와 상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유입경로 보고서 차트 영역

  1. 퍼널 차트: 좌측의 탭 설정 영역에서 설정한 조건대로 차트를 시각화 한 영역이며, 마우스를 올려보면 단계별로 어느 정도 이탈이 있었는지 낙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종 전 단계와 아주 큰 차이를 보이는 단계가 이어질 때 차트의 크기가 너무 작아져 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이때 마우스 휠을 이용하여 구간 확대 및 축소를 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테이블: 차트에 시각화가 적용된 데이터를 숫자로 확인할 수 있는 표입니다. 완료율은 전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간 사용자 비율이며, 이탈률은 전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은 사용자 비율입니다. 다만 웹 또는 앱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행동 중 설정한 단계만 순서대로 수행되는 기준으로 하는 완료율과 이탈률이기 때문에 조건 설정에 따른 결과 데이터를 오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유입경로 보고서 맞춤 설정하여 보기

날짜 설정하기

보고서를 만들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기준 날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유입경로 날짜 설정

날짜는 설정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매우 간단합니다. 특히 이전 기간과 최근 기간 사이에 퍼널 전환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화가 생겼다면 비교 기능으로 그 수치를 확인해 보면 좋습니다. 다만 GA4 유입경로 보고서에서는 비교 설정 시 막대그래프가 누적되어 차트를 보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설정하기

세그먼트는 쉽게 말해 사용자 그룹입니다. 직접 설정하는 것이 어렵다면 아래와 같이 미리 만들어진 세그먼트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설정

  • 최근에 활동한 사용자
  • 비구매자
  • 구매자
  • 최근 7일 동안 사라진 사용자
  • 최근 7일 동안 사라진 구매자
  • 7일간 알림을 받지 않은 사용자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사용자를 특정한 조건에 따라 그룹으로 만드는 것을 세그먼트라고 하며, 맞춤 세그먼트 만들기로 직접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맞춤 세그먼트 만들기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맞춤 세그먼트를 만드는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세그먼트 만들기

  1. 세그먼트의 이름을 작성합니다.
  2. 세그먼트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작성합니다.
  3. 새 조건 추가를 눌러 측정기준을 설정합니다.
    ex.1) 관심 분야가 여행/출장객인 사용자
    ex.2) 첫 사용자 매체가 organic인 사용자
  4. 조건 그룹 추가를 설정하여 추가로 측정기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먼저 설정한 측정기준과 새로 추가된 측정기준을 모두 만족해야 하기 때문에 세그먼트가 작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5. 시퀀스 추가를 설정하면 측정기준 순서대로 발생하는 조건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처럼 설정된 순서대로 발생한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설정입니다.
    • first_visit (첫 방문)
    • signup (회원가입)

    순서뿐 아니라 단계가 충족되는 시간제한(예: 10분 이내 등)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시퀀스 설정에서 우측의 시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시간제한 토글을 활성화하고 다음 시간 이내 영역에 원하는 조건을 설정합니다.
  6. 아래와 같이 조건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세션
    • 동일 세션 내
    • 동일 이벤트 내
  7. 설정한 모든 조건에 충족되는 세그먼트 사용자 수를 요약하여 보여줍니다. 설정한 기간 내 전체 사용자 중 세그먼트에 포함된 사용자 비율은 총 사용자 중 OO%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춤 세그먼트의 조건을 하나씩 설정하여 만들 수도 있지만, 우측 차트의 표 테이블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사용자로 세그먼트 만들기 혹은 이탈수로 세그먼트 만들기 기능을 이용해서 쉽게 세그먼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편한 방법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측정기준 설정하기

측정기준은 GA4에서 가장 중요한 데이터입니다. 측정기준은 “어떤 데이터가 얼마나 쌓였는지 알고 싶어”에서 어떤 데이터에 해당합니다. GA4가 수집하는 기본적인 측정기준 외에 우리 비즈니스에서 중요하고 고유한 정보를 수집하려면 반드시 맞춤 측정기준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GA4는 사용자의 유입이 확인된 시점부터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수집되는 기본적이고 중요한 정보들을 자동으로 수집하는 데 예를 들면 접속 기기 정보, 국가, 도시 등 위치 정보, 이전 페이지 url, 처음 방문한 source / medium 정보 등이 대표적이며, 이를 측정기준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GA4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측정기준을 설정하는 이유는 단계별로 설정한 구간을 측정기준별로 나눠서 더 상세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회원가입 > 장바구니 담기라는 단계를 설정했을 때, 측정기준으로 기기 카테고리를 넣어 단계를 수행한 사용자들의 모바일/데스크톱 사용 비율을 분리하여 볼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측정기준을 설정하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측정기준 설정

  1. 내 GA4 속성에 등록된 측정기준 목록 중 보고 싶은 측정기준을 선택합니다.
  2. 목록을 한 번에 펼치고 싶다면 우측 상단의 호환되는 열 모두 펼치기를 클릭하세요.
  3. 선택한 측정기준을 불러오려면 우측 상단의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4. 가져온 측정기준을 길게 클릭하면 우측에 측정기준을 내려놓을 수 있는 영역이 활성화됩니다.
    • 세분화: 유입경로 보고서의 단계별 데이터를 측정기준에 맞춰 세부적으로 쪼개볼 수 있습니다.
    • 다음 작업: 설정 후 유입경로 보고서 단계별 막대그래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해당 단계에 이어지는 다음 상위 액션 5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필터: 필터 영역에 불러온 측정기준을 올려놓으면 조건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단계 설정하기

GA4에서 퍼널 분석을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이 기능에 주목해야 합니다. 단계 설정은 GA4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가장 중요한 설정입니다.

아래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서 단계 영역의 + 버튼을 눌렀을 때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단계 설정

  1. 설정한 단계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쉽게 단계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단계에서 보고 싶은 측정기준과 이벤트를 불러오도록 설정합니다.
  3. 측정 기준과 이벤트에 필터와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상세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AND 버튼을 눌러 함께 만족하는 조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필터와 매개변수를 추가했다면 어떤 조건으로 추가된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이전 단계를 수행한 후 다음 단계 수행에 제한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7. 각 단계를 설정된 상태로 복제 또는 이동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8. 설정된 모든 단계를 순서대로 수행한 사용자의 수를 나타냅니다. 만약 마지막 단계까지 수행된 사람이 없다면 숫자는 0으로 표시되지만, 그전 단계까지 수행한 사용자가 있다면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계가 집계되는 구조

마케팅 퍼널 보고서는 오픈 퍼널(Open Funnel)과 클로즈드 퍼널(Closed Funnel)이라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모든 단계를 순서대로 진행한 사용자인지 확인하려면 클로즈드 퍼널, 처음부터 단계를 순서대로 수행한 것은 아니지만 중간 단계부터 수행한 사용자의 수까지 포함하는 것은 오픈 퍼널이라고 합니다. 유입경로 보고서에서는 개방형 유입경로 만들기 토글을 통해 이 두 가지 옵션을 바꿀 수 있으며, 토글 스위치를 파랗게 만들면(활성) 오픈 퍼널이고 회색으로 만들면(비활성) 클로즈드 퍼널입니다.

쉬운 이해를 위해 구독형 B2B 비즈니스 서비스로 아래와 같은 단계별 사용자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사용자 ID 웹사이트 첫 방문 서비스 설명 보기 구독 신청 페이지 진입 회원 가입 완료
User_A O O O O
User_B   O X X
User_C O O X O
User_D   O O O

사용자 A, B, C, D는 각각 다른 행동 패턴을 보입니다. 회원 가입 완료라는 최종 전환 목표는 3개 이뤄냈으며, 4명 중 3명이라는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위에 설정된 것처럼 유입경로 보고서의 단계를 설정한다면 개방형 유입경로(Open Funnel)인지, 폐쇄형 유입경로(Closed Funnel)인지에 따라 아래처럼 서로 다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폐쇄형 유입경로인 경우 - Closed Funnel

사용자 ID 웹사이트 첫 방문 서비스 설명 보기 구독 신청 페이지 진입 회원 가입 완료
User_A O O O O
User_B   O X X
User_C O O X O
User_D   O O O
단계별 사용자 수 2 2 1 1

GA4 유입경로 보고서의 기본 유형은 폐쇄형 유입경로(Closed Funnel)입니다. 예시처럼 회원 가입 완료라는 전환이 3개 발생해도 첫 번째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모두 만족하는 사용자가 1명이기 때문에 마지막 단계에서 확인되는 사용자는 한 명입니다.

즉, 설정한 모든 단계를 순서대로 거친 사용자만 퍼널 차트에 보여주기 때문에 직접 설정한 단계의 최종 결과 수가 너무 적다면 사용 경험에 맞지 않는 단계 설정일 수 있으니 단계를 설정할 때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방형 유입경로인 경우 - Open Fun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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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_A O O O O
User_B   O X X
User_C O O X O
User_D   O O O
단계별 사용자 수 2 4 =2(+2) 2 =1(+1) 3 =1(+2)

폐쇄형 유입경로(Closed Funnel)로 단계별로 모든 전환율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계 설정에 따라 중간 단계에서 바로 유입되어 다음 단계로 전환되는 사용자도 많을 것입니다. 이때, 간단하게 개방형 유입경로 만들기라는 기능을 사용하면 아주 쉽게 추가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단계별로 추가로 보이는 정보는 예시처럼 기존 폐쇄형 유입경로에 [email protected] 로 누적되어 볼 수 있습니다.

6. 비즈니스 별 유입경로 보고서 단계 추천 설정

웹사이트는 비즈니스의 목적에 따라 전환 목적도 다르고 사용자들의 사용 경험도 매우 다릅니다. 심지어 비슷한 유형의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나 B2B 웹사이트들도 사용자 경험에 따른 페이지 구조와 이벤트 구조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입경로 보고서를 만들기에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참고해 보실만한 간단한 단계 설정을 추천해 드립니다.

전자상거래(ecommerce) 유입경로 보고서 단계 추천 예시

자연 유입 방문자를 제외한 모든 사용자의 구매 전환 유입경로 확인을 위한 단계 설정

  1. 자연 유입 방문자를 제외한 총 사용자(이벤트: 첫 사용자 매체 / 매개변수: organic 을 포함하지 않음)
  2. 제품 상세 페이지 확인(이벤트: view_item) 이벤트 태깅 필요
  3. 장바구니 담기(이벤트: add_to_cart) 이벤트 태깅 필요
  4. 결제 시작(이벤트: begin_checkout) 이벤트 태깅 필요
  5. 결제 완료(이벤트: purchase) 이벤트 태깅 필요

B2B 서비스 유입경로 보고서 단계 추천 예시

디스플레이 광고로 유입된 사용자의 온보딩 시작부터 회원 가입 완료까지의 유입경로 확인을 위한 단계 설정

  1. 디스플레이 광고로 유입된 총 사용자(이벤트: 세션 매체 / 매개변수: display와 정확하게 일치함)
  2. 온보딩 프로세스 시작(이벤트: tutorial_begin) 이벤트 태깅 필요
  3. 온보딩 프로세스 완료(이벤트: tutorial_complete) 이벤트 태깅 필요
  4. 회원 가입 완료(이벤트: sign_up) 이벤트 태깅 필요

마무리

오랜 시간 유용하게 사용했던 UA 종료가 공식적으로 예고되며, 많은 분들이 GA4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UA에서 사용할 수 있었던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의 퍼널 보고서에 익숙하신 분들은 GA4의 달라진 모습이 낯설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이 문서를 통해 GA4를 보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라며, 직접적인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작성자

홍승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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