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마케팅

카페24 GA4 전자상거래 이벤트 빌더 GTM 템플릿 가이드

카페24 GA4 전자상거래 이벤트 빌더 GTM 템플릿 가이드

이 글은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의 Web 컨테이너를 이용해 카페24 쇼핑몰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 전자상거래 이벤트와 매개변수를 설정할 수 있는 태그 템플릿의 이용 가이드입니다.

⚠️ 주의 사항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 본인에게 있으니 충분히 테스트를 진행한 후에 사용하시기를 바라며 템플릿 사용 시 웹사이트 콘솔에 오픈소스마케팅 광고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목차

사용 가능 이벤트

  • view_item(상품 조회)
  • add_to_cart(장바구니 담기)
  • view_cart(장바구니 보기)
  • begin_checkout(주문서 작성)
  • purchase(주문 완료)

이벤트별 적용된 매개변수

이 태그 템플릿은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eCommerce) 이벤트의 기초적인 항목만을 담고 있으므로 더욱 상세한 태깅이 필요하다면 오픈소스마케팅과 같은 전문 컨설팅사에 구글 애널리틱스 4 세팅을 요청하시기를 바랍니다.

view_item, add_to_cart 이벤트

  • 현재 조회된 상품의 item_id, item_name, price 정보가 포함된 items 매개변수
  • currency(통화)

view_cart 이벤트

  •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별 item_id, item_name, price, quantity 정보가 포함된 items 매개변수
  • currency(통화)

begin_checkout 이벤트

  • 주문서 작성 단계에서의 상품별 item_id, item_name, price, quantity 정보가 포함된 items 매개변수
  • currency(통화)

purchase 이벤트

  • 주문 완료한 상품의 item_id, item_name, price, quantity 정보가 포함된 items 매개변수
  • currency(통화)
  • transaction_id(주문 번호)
  • value(결제 금액)
  • shipping(배송비)

주의: 이 템플릿은 GTM 웹(Web) 컨테이너의 태그 템플릿입니다.

1. 템플릿 추가 방법

템플릿 Github 저장소에 접속해 저장소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다운로드 후 템플릿 사용을 위해 구글 태그 매니저 웹 컨테이너에 템플릿을 추가해야 합니다.

GTM에서 템플릿 메뉴 ➡️ 태그 템플릿 ➡️ 새로 만들기를 누릅니다.

태그 템플릿 새로 만들기

우측 상단의 케밥 메뉴를 누르고 가져오기를 눌러 다운로드한 저장소 파일 중 template.tpl 파일을 불러옵니다.

태그 템플릿 가져오기

아래와 같이 가져와졌으면 저장 버튼을 눌러 템플릿을 저장하고 해당 페이지를 빠져나옵니다.

태그 템플릿 저장

저장한 템플릿 태그는 태그 메뉴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다음과 같이 태그 유형에 Cafe24 eCommerce GA4 Event Builder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태그 유형 선택

2. 태그 기본 입력 항목 안내

카페24 GA4 이벤트 빌더는 Measurement ID, Event Name, Currency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든 항목은 필수로 입력해야 합니다.

태그 구성

Measurement ID(필수)

Measurement ID에는 사용하려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측정 ID를 입력합니다.

Event Name(필수)

Event Name 셀렉트 박스를 눌러 설치하려는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Currency(필수)

쇼핑몰에서 사용하는 통화를 선택합니다. 현재 KRW(한국 원화), USD(미국 달러), JPY(일본 엔화) 3가지를 지원합니다.

3. 트리거 설정 안내

이 템플릿은 선택한 이벤트명에 맞게 트리거를 설정해야 합니다.

view_item 이벤트를 위한 트리거

view_item은 상품 페이지를 조회할 때 실행되도록 트리거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상품 상세 페이지에 접속했을 때를 기준으로 DOM 사용 가능 트리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add_to_cart 이벤트를 위한 트리거

add_to_cart 이벤트는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상품을 선택한 뒤 [장바구니] 버튼을 클릭하는 시점으로 트리거를 작성하면 좋습니다.

view_cart 이벤트를 위한 트리거

장바구니 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실행되도록 트리거를 작성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조건하에서는 Page Path가 /order/basket.htmlDOM 사용 가능 트리거를 사용합니다.

begin_checkout 이벤트를 위한 트리거

주문서 작성 페이지에 진입했을 때 실행되도록 트리거를 설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Page Path가 /order/orderform.htmlDOM 사용 가능 트리거를 사용합니다.

purchase 이벤트를 위한 트리거

주문 완료 페이지에서 실행되도록 트리거를 설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Page Path가 /order/order_result.htmlDOM 사용 가능 트리거를 사용합니다.

마치며

이 태그 템플릿은 기초적인 GTM 지식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페24 쇼핑몰에서 간단한 버전의 GA4 전자상거래 관련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기초적인 태깅이 아닌 이벤트 설계부터 더욱 상세한 구글 애널리틱스 4 태깅이 필요하다면 오픈소스마케팅에 문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오경석

카페24 GA4 전자상거래 이벤트 빌더 GTM 템플릿 가이드
이전 글

GA4 항목(Item) 범위 맞춤 측정기준 사용하기

다음 글

GA4 기본 채널 그룹과 맞춤 채널 그룹 활용 방법

카페24 GA4 전자상거래 이벤트 빌더 GTM 템플릿 가이드
GA4 컨설팅 살펴보기

문의 남기기

오픈소스마케팅의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문의를 남겨주세요.

[email protected]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