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의 정의와 사용 방법
GA4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사용자가 직접 맞춤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벤트는 우리 서비스의 사용자가 일으키는 모든 상호작용(행동)을 이야기합니다.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이벤트 정의서란? 우리 서비스 내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이벤트와 속성을 정리한 목록
어디에나 적용 가능한 정의서도 있나요?
아쉽지만 만능 정의서는 존재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모든 비즈니스마다 중요한 이벤트가 다르기 때문이죠.
이벤트 정의서는 우리 비즈니스의 안경 👓
시력이 비슷한 친구의 안경을 쓰면 어렴풋이 보이는것 처럼 😵💫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정확하게 보기 위해선 맞춤 정의서가 필수 🤓
모든 비즈니스에는 고유한 이벤트가 존재한다!
고로 각 비즈니스에 맞는 이벤트 정의서를 맞춤 제작해야 한다!
🗒 차근차근 우리 비즈니스만의 맞춤 정의서를 만들어봅시다!
가장 먼저 우리 비즈니스의 생김새 살펴보기 👀
우리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서비스(웹 또는 앱)의 기능을 나열하고 정리해봅시다.(웹 서비스의 경우 사이트맵을 떠올려봐요!)
사이트맵을 토대로 방문한 고객의 예상 행동 흐름을 정리해봅시다.
발생 가능한 고객 행동을 여러가지 시나리오로 작성해봐요
오픈소스마케팅 웹사이트의 고객행동 시나리오 리스트 [예시]
시나리오 작성 후 서비스 화면 기준으로 필요한 이벤트/매개변수 데이터를 찾아 정리합니다
✅ 여기서 매개변수란 이벤트 발생 당시 수집할 정보를 의미해요 GA4 무료 버전에서는 이벤트당 최대 25개까지! 등록할수있답니다. [참고]
빠트리는 데이터가 없도록 서비스 화면에서 직접 기능을 실행하며 정리해요!
서비스 화면 기준으로 이벤트/매개변수 파악이 끝나면 각 데이터를 리스트로 정리하여 이벤트 정의서 초안을 만듭니다.
✅ GA4를 사용할 때에는 구글에서 지정한 추천 이벤트 목록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참고 1] 특히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해당 항목 사용을 권장합니다. [참고 2] [참고 3]
마지막으로 중복 이벤트를 제외/병합 후 우선순위를 정리하면 이벤트 정의서 완성!
이제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꼭 맞는 ‘맞춤 이벤트 정의서’를 만들어볼까요?
위 링크를 눌러 [파일] > [사본 만들기]로 아래 문서를 복사하여 자유롭게 활용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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