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마케팅

이벤트 정의서와 작성 방법

이벤트 정의서란? 🔍

이벤트는 우리 서비스의 사용자가 일으키는 모든 상호작용(행동)을 이야기합니다.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이벤트 정의서란? 우리 서비스 내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이벤트와 속성을 정리한 목록

이벤트 정의서 예시

  • 이벤트 기반 행동분석툴(GA4/Amplitude)에 필수예요 🕵️
  • 우리 서비스 내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점검해요 👀
  • 필요한 데이터의 세부 항목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
  • 개발자와 소통하기 수월해져요 🧑‍💻

어디에나 적용 가능한 정의서도 있나요?

아쉽지만 만능 정의서는 존재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모든 비즈니스마다 중요한 이벤트가 다르기 때문이죠.

이벤트 정의서는 우리 비즈니스의 안경 👓

시력이 비슷한 친구의 안경을 쓰면 어렴풋이 보이는것 처럼 😵‍💫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정확하게 보기 위해선 맞춤 정의서가 필수 🤓

[사례1] 언론사의 주요이벤트 : 구독 / 콘텐츠보기 / 회원가입

  • 20년 전통 언론사 A(종이 신문 보유): 구독 / 콘텐츠보기
  • 신생 언론사 B(비디오 only): 유료구독 / 무료구독 / 동영상보기 / 저장

[사례2] 리빙브랜드 주요이벤트 : 구매 / 장바구니담기 / 상품보기

  • 프리미엄 브랜드 A : 구매 / 프리오더 / 상담신청 / 카탈로그 신청
  • 리퍼 제품을 판매하는 B : 구매 / 장바구니담기 / 입고알림신청

[사례3] 구매자 중 한명이 직접 공동구매를 개설하는 신개념 공동구매 플랫폼

  • 주요이벤트 : 공동구매 신청 / 공동구매 승인 / 공동구매 개설

모든 비즈니스에는 고유한 이벤트가 존재한다!
고로 각 비즈니스에 맞는 이벤트 정의서를 맞춤 제작해야 한다!

이벤트 정의서 만들기 5단계

🗒 차근차근 우리 비즈니스만의 맞춤 정의서를 만들어봅시다!

[STEP 1] 비즈니스 구조 시각화하기(feat. 사이트 맵🗺️)

가장 먼저 우리 비즈니스의 생김새 살펴보기 👀

우리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서비스(웹 또는 앱)의 기능을 나열하고 정리해봅시다.(웹 서비스의 경우 사이트맵을 떠올려봐요!)

[STEP 2] 고객 행동 시나리오 작성하기 📝

사이트맵을 토대로 방문한 고객의 예상 행동 흐름을 정리해봅시다.

발생 가능한 고객 행동을 여러가지 시나리오로 작성해봐요

오픈소스마케팅 웹사이트의 고객행동 시나리오 리스트 [예시]

  • 시나리오A: 홈페이지 방문 - 컨설팅 문의
  • 시나리오B: 홈페이지 방문 - 서비스 소개서 다운로드 - 컨설팅 문의
  • 시나리오C: 홈페이지 방문 - 블로그 글보기 - 뉴스레터 구독 - 컨설팅 문의
  • 시나리오D: 홈페이지 방문 - 서비스소개서 다운로드 - 블로그 글보기 - 뉴스레터 구독 - 컨설팅 문의

[STEP 3] 서비스 화면을 기준으로 필요한 데이터 추출하기 🪄

시나리오 작성 후 서비스 화면 기준으로 필요한 이벤트/매개변수 데이터를 찾아 정리합니다

✅ 여기서 매개변수란 이벤트 발생 당시 수집할 정보를 의미해요 GA4 무료 버전에서는 이벤트당 최대 25개까지! 등록할수있답니다. [참고]

빠트리는 데이터가 없도록 서비스 화면에서 직접 기능을 실행하며 정리해요!

이벤트 예시

[STEP 4] 데이터 리스트 형태로 정리하기 🗂

서비스 화면 기준으로 이벤트/매개변수 파악이 끝나면 각 데이터를 리스트로 정리하여 이벤트 정의서 초안을 만듭니다.

✅ GA4를 사용할 때에는 구글에서 지정한 추천 이벤트 목록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참고 1] 특히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해당 항목 사용을 권장합니다. [참고 2] [참고 3]

[STEP 5] 우선순위 설정과 중복 이벤트 제외 ✂️

마지막으로 중복 이벤트를 제외/병합 후 우선순위를 정리하면 이벤트 정의서 완성!

이벤트 정의서 템플릿 📃

이제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꼭 맞는 ‘맞춤 이벤트 정의서’를 만들어볼까요?

👉 이벤트 정의서 템플릿 링크

위 링크를 눌러 [파일] > [사본 만들기]로 아래 문서를 복사하여 자유롭게 활용해보세요 😎

유튜브 영상 보기

이벤트 정의서와 작성 방법
이전 글

구글 애널리틱스 4 이벤트와 매개변수

다음 글

내 캠페인을 망치러 온 나의 구원자, 구글 추천 자동 적용

이벤트 정의서와 작성 방법
무료 상담 받기
무료 상담 받기

문의 남기기

오픈소스마케팅의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문의를 남겨주세요.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