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마케팅

GA4 기본 보고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맞춤 보고서 만들기

GA4 기본 보고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맞춤 보고서 만들기

웹사이트 및 앱 분석을 위해 GA4를 도입했는데, 막상 어떻게 데이터를 확인해야 할지 몰라 GA4가 더 어렵게 느껴지셨나요? 오늘은 알고 보면 더 많이 보이는 GA4 기본 보고서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 예정입니다.

GA4 기본 보고서 유형 이해하기

GA4 계정에 접속한 후 [보고서] 탭을 선택하면 바로 보이는 화면입니다. 즉, 별도로 보고서 형식을 지정하지 않고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GA4 기본 보고서는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각 보고서에서는 어떤 내용들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GA4 보고서

보고서 개요

보고서 개요는 세부 정보 보고서를 요약하는 카드의 모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대 16개의 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한눈에 웹사이트 유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참고할 수 있는 형태의 보고서입니다.

실시간 보고서

GA4 실시간 보고서는 지난 30분 동안의 사용자 유입 및 이벤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실시간으로 유입되는 사용자의 속성과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고, 이벤트 매개변수를 확인하려면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 카드에서 이벤트 이름을 클릭하면 됩니다. 최근 30분 내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태깅 내용에 변경이나 사이트 개편이 있는 경우 변경된 내용이 잘 들어오는지, 사이트 자체에 문제는 없는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이트 개편 후 갑작스럽게 사용자 유입이나 특정 이벤트 발생이 감소했다면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 혹은 기능에 문제는 없는지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GA4 실시간 보고서

GA4 사전 정의 보고서의 구조

GA4 사전 정의 보고서는 여러 보고서가 [컬렉션 > 보고서 모음 > 보고서]의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 컬렉션과 수명 주기 컬렉션이 있고 그 안에 각각 여러 개의 보고서 모음, 보고서 모음에는 각 모음의 주제에 맞는 보고서가 들어있습니다.

각 보고서 묶음은 개요 보고서와 상세 보고서로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개요 보고서에서는 카드 형태로 간략하게 여러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세부 정보 보고서에서는 하나의 기준으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개요 보고서

보고서 기준 변경하기

제공된 보고서의 측정 기준(행)을 변경하려면 기존에 설정되어 있는 기준 옆에 (🔻) 모양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각 보고서 별로 변경할 수 있는 기준 리스트가 확인됩니다. 만약 맞춤으로 추가한 매개변수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보고 싶은 경우, 설정 된 기준 옆(+) 버튼을 눌러보시면 더 많은 기준과 맞춤 측정 기준으로 추가한 내용까지 보고서 측정 기준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기준 변경하기

보고서 기준 변경

보고서 기준에 맞춤 측정기준 추가하기

보고서 맞춤측정기준 추가

측정항목(열)의 가장 마지막 부분의 이벤트 수 항목의 경우, 기본적으로 모든 이벤트에 대한 합계가 나오도록 설정되어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우측의 (🔻) 모양을 눌러주시면 특정 이벤트에 대한 값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항목 변경하기

이벤트 항목 변경

비교 보고서 만들기

기간별 비교 보고서 만들기

기간별 비교 보고서를 만드는 방법은 기존 UA와 같은데요, 기간 컨트롤러를 클릭하여 비교 토글을 활성화한 후 보고서 기간과 비교 기간을 설정한 후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기간별 비교 보고서

특정 조건별 비교 보고서 만들기

GA4에서는 기존 세그먼트를 통해서 확인하던 것과 같이, 특정 조건별로 비교 보고서를 만들어볼 수 있는데요, 보고서 우측 상단에 차트 수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비교할 조건을 설정한 뒤 적용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특정 조건별 비교 보고서

GA4 보고서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커스텀하기

위 내용만으로 원하는 보고서 및 대시보드(보고서 개요)를 만드는 데 한계가 있는 경우, 나만의 기준으로 분석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GA4 라이브러리 기능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GA4 보고서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내가 원하는 보고서를 제작하고, 맞춤 보고서 모음 및 컬렉션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서치콘솔 연결하기 글에서도 활용했던 [라이브러리]인데요, 보고서 탭을 선택한 후 보고서 리스트의 가장 아랫부분을 보면 라이브러리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 보고서 편집 페이지로 들어가게 되면 새로운 보고서를 만들고 새로운 컬렉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신규 보고서 추가뿐 아니라, 기존 내용에 대한 편집도 가능합니다.

라이브러리

✅ 라이브러리 편집 및 보고서 맞춤 설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GA4 관리자 권한 중 “편집자” 이상의 권한이 필요합니다. 해당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권한 설정을 확인하세요. (참고: GA 액세스 및 데이터 제한 관리)

1. 새 보고서 만들기

라이브러리를 클릭한 후 우측 중앙에 [+새 보고서 작성] 버튼을 클릭, 개요 보고서(간단한 카드 형태의 보고서 모음) 혹은 세부정보 보고서를 만들 것인지 선택합니다.

새 보고서

보고서 생성 화면에서 새로운 포맷의 보고서를 직접 작성할 것인지 기존에 제공되는 템플릿을 활용하여 제작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템플릿 선택

우측 컨트롤러에서 항목별 변경이 가능한 내용을 적용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각 항목별로 설정할 수 있는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장

  • 크기: 측정 기준(행 기준) 목록 설정
  • 측정 항목: 측정 항목(열 기준) 설정
  • 차트1: 상단 좌측 차트 설정 (드래그&드롭으로 차트1, 2 위치 스위치 가능)
  • 차트2: 상단 우측 차트 설정

새로 생성한 보고서의 이름과 설명을 작성하고 저장 버튼을 누른 뒤 보고서 편집 페이지에서 나옵니다.

새 보고서 저장

2. 컬렉션 만들기

보고서를 생성하고 다시 라이브러리 화면으로 돌아오게 되면, 새로 생성한 보고서가 리스트에서 확인됩니다. 이제 해당 보고서를 담을 보고서 컬렉션을 만들어볼 건데요, 보고서 리스트 상단에 [+새 컬렉션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컬렉션 만들기

컬렉션도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새로운 폼을 만들어도 되고, 기존에 있는 양식을 참고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식 추가

컬렉션 생성 화면으로 넘어가면, 컬렉션의 이름 및 추가 할 주제의 이름을 설정하고 각 주제에 들어갈 보고서를 드래그하여 추가합니다. 주제별 보고서 항목이 모두 설정되면 저장 버튼을 누르고 다시 라이브러리 화면으로 이동([← 뒤로]를 클릭)합니다. 주제당 개요보고서는 1개만 추가할 수 있으며, 상세 보고서(세부 정보 보고서)는 10개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컬렉션 맞춤설정

3. 컬렉션 게시하기

컬렉션 및 주제별 보고서 생성 후 라이브러리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면 컬렉션 카드에 방금 생성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당 컬렉션을 기본 보고서 리스트에 추가하기 위해서는 컬렉션을 ‘게시’상태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지금 리스트에 올라와 있는 보고서를 제외하고 싶다면 게시를 취소해주면 됩니다.

컬렉션 게시

보고서 컬렉션을 게시 완료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내가 보고 싶은 기준으로 생성한 커스텀 보고서를 GA4 기본 보고서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컬렉션 게시 2

4. 보고서 맞춤 설정

라이브러리에 들어가서 보고서를 편집할 수도 있지만, 기존 보고서 화면에서도 바로 설정을 변경해 줄 수 있는데요. 기존 보고서 우측 상단의 연필 모양 아이콘(보고서 맞춤설정)을 클릭하게 되면 라이브러리 내에서 접속했던 보고서 편집 화면과 동일한 화면이 확인되며, 기존 보고서의 항목들을 바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 또한 편집자 이상의 권한이 설정되어 있어야 하므로, 권한을 꼭 확인해 주세요.

보고서 맞춤 설정

오늘은 기본 보고서에서 비즈니스 및 조회 목적에 따라서 GA4 보고서를 커스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기본 보고서의 경우 측정기준을 최대 2개까지 밖에는 볼 수 없기 때문에 아무리 커스텀 보고서를 만들어도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보는 데는 여전히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와 같은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은 탐색 보고서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탐색 보고서 활용에 도움이 되는 오픈소스마케팅의 다른 콘텐츠들(동질집단 탐색 보고서, 유입경로 탐색 보고서)도 함께 참고하시면 GA4 보고서를 이용하시는데 많은 답답함이 해소되실 겁니다. 😊

작성자

김예나

GA4 기본 보고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맞춤 보고서 만들기
이전 글

고객이 당신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

다음 글

GA4 세그먼트: UA와의 차이점부터 제대로 사용하고 잠재고객까지 만들기

GA4 기본 보고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맞춤 보고서 만들기
무료 상담 받기
무료 상담 받기

문의 남기기

오픈소스마케팅의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문의를 남겨주세요.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