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마케팅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에서 새롭게 탈바꿈한 Google 태그 안내(구 GA4 구성 태그)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에서 새롭게 탈바꿈한 Google 태그 안내(구 GA4 구성 태그)

지난 2023년 9월 5일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의 GA4 구성 태그가 새롭게 구글 태그(Google Tag)로 변경되었습니다. 요약해 보면 2가지 태그의 구성이 변경되었고 함께 쓰일 수 있는 새로운 변수 2개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떤 부분이 바뀌었고 새로 추가된 부분은 무엇인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1. 태그 변경 사항

첫 번째로 살펴볼 내용은 태그 변경 사항입니다. 기존에 GTM에서 사용하던 ‘Google 애널리틱스: GA4 구성’ 태그가 ‘Google 태그’로 변경되고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태그는 내용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1-1. Google 태그

기존에 존재하던 GA4 구성 태그는 GA4를 설정하는데 주목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글 태그라는 변화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구글 태그는 GA4뿐 아니라 Google Ads 등 기타 구글 태그를 사용하는 제품을 구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유연한 태그로 탈바꿈되었습니다.

신규 컨테이너는 바로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고 이전에 GA4 구성 태그를 사용하던 컨테이너에서는 현재 GA4 구성 태그가 구글 태그로 자동 마이그레이션 되는 과정이 진행 중인데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되면 아래 예시와 같이 표시됩니다.

google 태그

GA4 구성 태그와 달라진 Google 태그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GA4의 측정 ID가 아닌 구글 태그의 태그 ID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범용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 기존의 설정된 필드에서 구성 매개변수와 이벤트 매개변수로 매개변수 항목이 분리되었습니다.
  • 사전 정의된 구성 설정 변수와 이벤트 설정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전 정의된 매개변수를 작성한 경우 매개변수 이름 우측에 체크 표시가 나타나게 됩니다.

구성 설정 변수 목록 | Google 애널리틱스 개발 가이드

1-2.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GA4 이벤트 태그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GA4 이벤트 태그에도 일부 변경 사항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아래 2가지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 구성 태그 선택이 측정 ID 입력란으로 변경
  • 이벤트 매개변수에 사전 정의된 ‘Google 태그: 이벤트 설정’ 변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사전 정의된 추천 이벤트 매개변수를 작성한 경우 매개변수 이름 우측에 체크 표시가 나타나게 됩니다.

추천 이벤트 및 매개변수 목록 | Google 애널리틱스 개발 가이드

2. 새로 추가된 변수

두 번째로 새롭게 추가된 Google 태그의 두 가지 설정 변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2-1. Google 태그: 구성 설정

구성 설정 변수는 ‘Google 태그’ 태그의 구성 설정 변수에 사용할 수 있는 변수입니다. 미리 사용할 필드(매개변수)를 정의해 두면 ‘Google 태그’를 여러 개 사용하는 경우 반복 작업 없이 손쉽게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성 설정 변수

2-2. Google 태그: 이벤트 설정

이벤트 설정 변수는 Google 태그와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태그에서 이벤트 매개변수를 미리 정의해 놓고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통으로 자주 사용하는 이벤트 매개변수를 지정하여 GA4와 구글 애즈 등의 이벤트 추가 시 효율적으로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설정 변수

3. 설정 변수 사용 시 주의사항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눈여겨볼 점 중 하나는 구성 태그와 이벤트 태그에 사전 정의된 매개변수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변수로 불러온 이벤트 매개변수와 이벤트 태그에 추가로 작성한 이벤트 매개변수에 서로 다른 값을 가진 동일한 매개변수가 존재할 때 어느 것이 최종적으로 적용되는지 그 우선순위에 대해 파악해야 혼란이 생기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태그: 이벤트 설정’ 변수에 index 매개변수로 값을 A라고 저장해두고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태그에 index 매개변수를 다시 작성하여 값을 B라고 저장한 경우 실제 B가 값으로 적용됩니다. 이처럼 변수로 구성한 매개변수보다 태그에 직접 작성한 매개변수를 우선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마무리

이번 GTM에서 GA4 구성 태그가 Google 태그로 변경되고 설정 변수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은 기존에 GTM을 이용해 GA4와 Google Ads 등을 설정해 왔던 분들의 업무량을 줄여줄 수 있는 중요한 업데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오소마는 중요한 소식이 생기면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 여러분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A4 세팅이나 분석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문의를 남겨주세요.

작성자

오경석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에서 새롭게 탈바꿈한 Google 태그 안내(구 GA4 구성 태그)
이전 글

GA4 탐색: 자유 형식 보고서 활용하기

다음 글

구글 애널리틱스 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의 정의와 사용 방법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에서 새롭게 탈바꿈한 Google 태그 안내(구 GA4 구성 태그)
GA4 컨설팅 살펴보기

문의 남기기

오픈소스마케팅의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문의를 남겨주세요.

[email protected]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