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마케팅

카카오 픽셀 이벤트 빌더 GTM 템플릿 가이드

카카오 픽셀 이벤트 빌더 GTM 템플릿 가이드

이 글은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의 Web 컨테이너를 이용해 카카오 픽셀 이벤트와 매개변수를 설정할 수 있는 태그 템플릿의 이용 가이드입니다.

카카오 픽셀의 공식 가이드 문서는 여기를 눌러 주세요.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 본인에게 있으니 충분히 테스트를 진행한 후에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사용 가능 이벤트

  • 방문(pageView)
  • 회원가입(completeRegistration)
  • 검색(search)
  • 콘텐츠 / 상품 조회(viewContent)
  • 장바구니 추가(addToCart)
  • 관심상품 추가(addToWishList)
  • 장바구니 보기(viewCart)
  • 구매(purchase)
  • 잠재고객(participation)
  • 서비스신청(signUp)

사용 가능 매개변수

pageView, completeRegistration, participation, signUp 이벤트

  • tag 매개변수 지원

search 이벤트

  • tag, keyword 매개변수 지원

viewContent, addToCart, addToWishList 이벤트

  • tag, id 매개변수 지원

purchase 이벤트

  • tag, total_quantity, total_price, currency, products 매개변수 지원

주의: 이 템플릿은 GTM 웹(Web) 컨테이너의 태그 템플릿입니다.

1. 템플릿 추가 방법

템플릿 Github 저장소에 접속해 저장소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다운로드 후 템플릿 사용을 위해 구글 태그 매니저 웹 컨테이너에 템플릿을 추가해야 합니다.

GTM에서 템플릿 메뉴 ➡️ 태그 템플릿 ➡️ 새로 만들기를 누릅니다.

태그 템플릿 새로 만들기

우측 상단의 케밥 메뉴를 누르고 가져오기를 눌러 다운로드한 저장소 파일 중 template.tpl 파일을 불러옵니다.

태그 템플릿 가져오기

아래와 같이 가져와졌으면 저장 버튼을 눌러 템플릿을 저장하고 해당 페이지를 빠져나옵니다.

태그 템플릿 저장

저장한 템플릿 태그는 태그 메뉴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다음과 같이 태그 유형에 Kakao Pixel Event Builder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태그 유형

2. 태그 기본 입력 항목 안내

카카오톡 픽셀 템플릿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Track ID, Event 항목 입력이 필요합니다.

태그

Track ID(필수)

Track ID에는 사용하려는 카카오 픽셀의 ID를 입력합니다. ID는 카카오 픽셀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픽셀 ID

Event(필수)

드롭박스를 눌러 설정하려고 하는 카카오 픽셀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이벤트에 따라 추가로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 등장합니다.

Tag(선택)

태그 입력이 필요할 경우 Tag란에 태그를 입력합니다. 태그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입력하지 않고 비워둡니다.

예시) purchase 선택 시 매개변수 설정 항목 등장

구매 매개변수

3. 이벤트별 매개변수 입력 안내

검색(search)

  • Search term 항목에 검색어를 입력합니다.(선택사항)

검색 매개변수

콘텐츠/상품 조회(viewContent), 장바구니 추가(addToCart), 관심상품 추가(addToWishList)

  • Content / Product ID 항목에 상품(콘텐츠) ID를 입력합니다.(선택사항)

상품 매개변수

구매(purchase)

  • Total quantity 항목에 주문 내 총 상품 개수 정보를 입력합니다.(선택사항)
  • Total price 항목에 주문 총 가격 정보를 입력합니다.(선택사항)
  • Currency 항목에 KRW, USD 등의 통화 정보를 입력합니다.(선택사항)
  • Order items array 항목에는 GA4의 items 매개변수를 넣습니다.(GA4 purchase 이벤트의 items 변수 입력 시 자동으로 치환됩니다.)

구매 매개변수

작성자

오경석

카카오 픽셀 이벤트 빌더 GTM 템플릿 가이드
이전 글

CMO라면 알아야 할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의 마케팅 전략

다음 글

마케터의 자기 계발: 웹 개발 언어(HTML, JavaScript)를 배우면 생기는 일

카카오 픽셀 이벤트 빌더 GTM 템플릿 가이드
GA4 컨설팅 살펴보기

문의 남기기

오픈소스마케팅의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문의를 남겨주세요.

[email protected]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