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가 사용자를 식별하는 방법과 사용자 ID(User ID) 수집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사용자 식별 방법을 이해하고 user_id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사용자 ID(User ID)는 사용자에게 할당된 고유의 회원 ID로 명확하게 사용자를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User ID를 사용하면 여러 세션과 다양한 기기 및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활동을 연결하여 분석할 수 있으므로 구글 애널리틱스 4(GA4) 세팅 시 함께 설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데이터의 정합성을 살펴보면 User ID가 수집되고 있지 않거나 잘못 수집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 확인됩니다. 다수의 기업에서 공통으로 발생한 문제와 해결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ser ID나 사용자 속성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는 경우 오히려 쉽게 할 수 있는 실수 중 하나입니다. User ID는 사용자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사용자 단위의 측정기준입니다. 하지만 GA4에서 User ID는 단순히 측정기준으로 수집되는 것이 아니라 기기 ID(Device ID)를 대체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사용자 속성과 세팅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사용자 속성에 User ID를 세팅하는 경우 GA4에서 User ID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구글이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사용되는 사용자 ID 이름을 미리 정해놨습니다. 그러므로 구글에서 정해놓은 이름과 한 글자라도 틀리는 경우 정상적으로 GA4에 사용자 ID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구글은 사용자 ID를 포함하여 모든 측정기준에 정수, 문자열, 부동 소수점과 같은 데이터 유형을 규칙으로 정해놨습니다. 사용자 ID의 데이터 유형은 문자열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 ID 값으로 5264253253 같이 숫자 데이터 유형으로 전달한다면 GA4에서 정확한 User ID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구글은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데이터(예: 특정 이름, 주민등록번호, 이메일 주소, 기타 유사 데이터) 또는 특정 기기를 영구적으로 나타내는 데이터(예: 재설정할 수 없는 고유한 기기 식별자)를 사용자 ID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ID 값으로 [email protected] 같은 이메일 주소, osoma와 같은 회원 ID 등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 불법 개인식별 정보로 인식해 데이터가 삭제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내부 개발자와 협업하여 올바른 방식으로 사용자 ID가 GA4, 앰플리튜드 등에 수집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 속성으로 사용자 ID를 확인하셔야 하는 경우 따로 세팅해드리고 있습니다.
사용자 ID는 기기가 아닌 사용자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꼭 세팅이 필요합니다. 내부 리소스만으로 사용자 ID를 정확히 수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편하게 문의해주세요. 서비스의 상황, 웹사이트 환경, 개발자의 리소스를 고려한 맞춤 솔루션으로 정확하고 합법적인 사용자 ID를 수집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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