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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Marketing Live 2024: AI로 더 스마트하고, 강력해진 광고의 진화가 시작되었습니다

Google Marketing Live 2024: AI로 더 스마트하고, 강력해진 광고의 진화가 시작되었습니다

2024년 구글 마케팅 라이브에서는 마케팅과 광고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큼직한 변화들이 발표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기술과 광고 포맷들이 소개되었으며, 이는 광고주와 마케터들이 더욱 효과적인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서 도입된 AI 기술은 광고 제작부터 데이터 관리, 성과 분석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마케팅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들이 공개되었습니다. 생성형 AI를 통한 광고 소재 제작, 유사 세그먼트를 활용한 디멘드젠 캠페인, 360도 3D 쇼핑 광고 등 다양한 혁신적인 기능들이 발표되었고, 이는 구글의 광고 플랫폼이 한층 더 강력해졌음을, 더 강력해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 글에서는 2024 구글 마케팅 라이브의 핵심 포인트를 요약하여 소개합니다. 각 포인트는 이번 행사에서 다루어진 중요한 변화와 AI가 반영된 마케팅의 미래, 그리고 구글 마케팅 라이브에서 발표된 구글 마케팅 플랫폼의 혁신을 담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과 마케터들이 새로운 광고 도구와 기능의 변화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이번 2024 구글 마케팅 라이브에서 발표한대로 강력해진 구글 광고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생성형 AI를 통한 광고 제작과 타겟팅 개선

생성형 AI 광고 제작

구글은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활용해 그동안 구글이 잘해왔던 머신러닝, 자동화보다 더 강력하게 광고 크리에이티브 제작과 타겟팅이 가능하도록 진화시켰습니다. 쉽게 말해, AI를 통해 광고를 더 빨리, 더 디테일하게 만들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실적 최대화 (퍼포먼스 맥스 - Performance Max) 캠페인에서는 AI가 고품질의 광고 콘텐츠를 자동으로 만들어 제시합니다.

또한, 디멘드젠(Demand Gen) 캠페인은 (구)디스커버리 광고가 업그레이드된 버전으로, 쇼츠(Shorts) 영역까지 노출이 확대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전환 목표만 설정할 수 있었던 (구)디스커버리 캠페인과 달리, 디멘드젠 캠페인은 클릭수 최대화 목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사 세그먼트(Lookalike Segments)를 제공하는 유일한 캠페인 유형으로, 더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해져 앞으로 사용성이 더욱 기대되는 캠페인입니다.

실적 최대화(Performance Max) 캠페인 업그레이드

PMAX 광고

새로운 수익 최적화 목표

구글은 퍼포먼스 맥스(실적 최대화) 캠페인에 새로 수익 최적화 목표를 추가했습니다. 수익 최적화 목표는 광고주들이 수익 중심으로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장바구니 담기(add_to_cart) 전환 데이터와 상품 가격 (price)데이터를 사용하여 광고를 최적화하면, 평균적으로 캠페인 수익이 15% 증가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캠페인에서 단순히 매출을 최대화하는 목표보다 더 정교한 전략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상된 애셋별 성과 확인 및 게재위치 투명성

실적 최대화(퍼포먼스 맥스) 캠페인은 애셋(소재 크리에이티브) 단위 성과와 YouTube 동영상 광고 게재위치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했습니다. 이제 광고주들은 각 애셋(소재 크리에이티브)별로 전환 지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으며, 유튜브에서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채널)를 확인하고 성과가 좋지 않은 게재위치를 제외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광고 성과를 보다 세밀하게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업데이트들은 성과 추적에 어려움을 겪던 기존 실적 최대화(퍼포먼스 맥스) 캠페인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며, 광고주와 마케터들이 더 나은 성과를 공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퍼스트 파티(1st-party) 데이터 관리

당사쿠키 데이터 관리

구글 애즈 데이터 매니저 도입

구글은 Google Ads Data Manager를 도입하여, 광고주와 마케터가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여러 출처의 데이터를 하나의 통합된 분석 허브로 결합하여 더 나은 타겟팅과 광고 성과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Google Ads, YouTube, HubSpot, Shopify 등의 다양한 소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데이터의 “엔진 점검 표시등” 역할

Google Ads Data Manager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도록 돕습니다. 이는 마치 자동차의 엔진 점검 표시등이 차량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경고해주는 것과 비슷한데, 이 도구는 데이터가 올바르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데이터가 잘못 사용되었을 경우 경고를 통해 보호해줍니다.

또한, 보고서 제작을 요청하면 시각화 자료가 포함된 보고서를 즉석으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이 Google Ads와 Search Ads 360, Campaign Manager 360에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쇼츠광고를 위한 세로형 영상/이미지 소재 등록 및 쇼츠 스티커 광고

쇼츠 광고

세로형 영상/이미지 추가

2024 구글 마케팅 라이브에서는 YouTube Shorts에 세로형 영상과 이미지를 활용한 광고 포맷이 도입된 것이 발표되었습니다. 세로형 광고 포맷은 기존의 가로형 광고보다 조회수가 4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며, 이는 짧은 영상이나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더 많은 상호작용(클릭 등)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 합니다.

쇼츠 스티커 광고

그리고 YouTube Shorts에 스티커 광고가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티커 광고는 동영상 위에 오버레이 되어 사용자가 클릭하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단순히 광고를 보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들이 직접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스티커는 이미 다른 플랫폼에서도 적극 활용하는 상호작용 기능인데, 이러한 스티커 광고는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더 높은 전환율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도 큰 반응을 얻고 있으며 출시 이후 특히 관심을 끌었던 유튜브 쇼츠 포맷의 광고는, 구글이 짧고 빠른 시각적 스토리텔링과 몰입형 광고 경험을 통해 소비자 참여를 극대화하려는 의지를 잘 보여줍니다. 기업과 마케터들은 이제 쇼츠까지 더 다양한 형식의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YouTube Ads - Brand Connect (파트너십 광고)

유튜브 광고

Partnership Ads 활용

YouTube BrandConnect를 통해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만든 영상을 광고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인플루언서(크리에이터)와 협력하여 우리 브랜드의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이미 많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가 협력하여 제작했던 여러 컨텐츠에서 나아가 자연스럽고 높은 효율의 광고성 콘텐츠가 제작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크리에이터의 기존 콘텐츠 활용

크리에이터가 이미 업로드한 영상에 제품을 태그하거나 브랜드를 언급하면, 그 콘텐츠를 활용한 광고도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광고주는 크리에이터의 동영상을 자신의 광고 계정에 연결하여 새로운 오디언스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마 해당 영상을 재생하는 시청자를 타겟하는 기능으로 예상되는데, 기존 유튜브 채널 게재위치 타겟팅보다 더욱 강화된 효율과 상호작용이 기대됩니다. 특정 크리에이터의 팬층을 대상으로 한 광고를 제작한다면 더 높은 참여율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Search/Shopping Ads 검색, 쇼핑광고

검색 광고

구글판 브랜드 검색(?) 출시 예정

구글은 네이버의 광고 상품인 브랜드 검색과 유사한 기능처럼 보이는 광고 상품을 곧 도입한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특정 브랜드를 검색할 때 브랜드 프로필과 함께 해당 브랜드의 광고를 노출하는데 브랜드 프로필에는 브랜드 이미지, 동영상, 고객 리뷰, 프로모션 등이 포함되어 사용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미 수 많은 기업에서 애용하는 네이버의 브랜드 검색같은 상품이 구글에도 사용될 수 있다면 상당히 큰 관심을 모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I Overviews에 검색 및 쇼핑 광고 노출

구글은 먼저 미국을 대상으로 AI 검색결과 페이지에 검색 및 쇼핑 광고를 노출하는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AI Overviews는 기존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단에 표시되며, 사용자에게 더욱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새로운 광고 포맷은 AI가 생성한 요약 정보와 함께 광고를 포함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더 맞춰진 개인화 광고를 제공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다리미 없이 옷 주름 펴는 방법’을 검색하면 AI가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며, 이 사이에 주름 완화 스프레이 광고가 노출되는 방식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구글은 초기 테스트에서 AI Overviews가 사용자에게 확실히 유용하고, 다양한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피드백을 얻었다고 합니다. 이는 광고주와 마케터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고,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AI Overviews를 통해 검색 결과에서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하고,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 검색 광고 효율이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무리

2024 구글 마케팅 라이브는 최근 발표된 구글의 마케팅 관련 내용중에서 가장 눈에 띄고 혁신적인 변화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이 마케팅과 광고 분야에 가져올 변화를 중심으로 한 혁신적인 발표들이 많았는데, 이번 행사에서는 생성형 AI를 통한 광고 제작, AI 통합 검색 및 쇼핑 광고, AI Overviews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AI 기반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광고주가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AI의 도입은 많은 마케터들에게 긴장감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마케팅 기술의 빠른 발전은 기존의 마케팅 방법론을 재검토하게 만들고, 새로운 전략을 세우고 끊임없는 배움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AI는 아직은 인간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터의 역량을 강화하고 더욱 창의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2024 구글 마케팅 라이브에서 소개된 AI 기반 마케팅 기술 혁신들은 도전하는 마케터에게 열린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제 AI는 매년 발전하여 단순한 자동화 도구가 아닌,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마케터는 AI를 활용하여 더욱 정교하고 창의적인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게 될 것이고, 고객과의 소통을 밀착하여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저희 오픈소스마케팅 또한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포지션에서 항상 AI와 함께 발전해 나갈 것이며, 더 많은 마케터와 기업들이 이러한 기술적인 변화에 적응하고 더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대응하겠습니다.

작성자

홍승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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