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광고 이해하기 1 : DA의 특징
Source: https://osoma.kr/blog/understand-da-01/ Last Updated: 2021-10-13 Description: 쉽게 접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광고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Tags: ads, display-ad
고객들이 가장 자주, 그리고 쉽게 접하게 되는 ‘디스플레이 광고(Display Ad : DA)’
그만큼 마케터들이 가장 많이 시도하기도 하는 광고 방식인데요, 여러분은 디스플레이 광고의 가장 큰 특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다는 점, 우리 제품에 대한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점, 많은 내용을 한 번에 전달할 수 있다는 점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저는 ‘고객에게 먼저 찾아가는 광고’라는 점이 디스플레이 광고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디스플레이 광고의 ‘노출방식’ 때문인데요, ‘검색광고’와 비교하면 그 차이점을 뚜렷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 검색광고 : 검색엔진을 통해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에게 광고주의 사이트(브랜드 또는 제품)가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 기법 (=고객이 ‘의도’를 가지고 있다)
- 디스플레이 광고 : 배너 또는 기타 형식을 통해 인터넷 웹사이트, 앱 또는 소셜미디어에 게시되는 그래픽 광고, 해당 지면을 구매한 공급자의 사이트(브랜드 또는 제품)가 노출된다. (=고객의 ‘의도’와 상관없이 노출된다)
때문에 디스플레이 광고를 집행할 때는 이 특성을 고려해 제작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우선, 아래 3가지부터 고려해 디스플레이 광고를 시작해보세요. 단순히 ‘멋진 배너’를 만든다는 시각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더욱 효율적인 성과를 이끌어내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학습도(인지도) 높이기
디스플레이 광고의 사용자(우리의 잠재 고객)는 우리 제품에 대한 인지가 부족할 확률이 높은 고객입니다. (구매 여정(Buyer’s Jorney)중 ‘인지’ 단계에 있는 고객) 따라서, 곧바로 구매를 유도하기보다는, 제품에 대한 학습도(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광고를 먼저 시도해 보세요.
여기에 이어서 리타게팅 광고 기술을 활용하게 되면, 곧바로 구매 유도를 하는 방식보다, 더 나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낮은 비용으로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도달해 제품을 학습시킨 후 우리 제품에 관심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혜택 또는 제품 효용성을 전달해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
- 제품의 기능성을 설명하는 광고 사례 : 바디럽 - 퓨어썸 샤워기
- 제품의 효용성을 설명하는 광고 사례 : 페스룸 - 힐링브러쉬
흥미 유발하기
앞서 언급했듯 디스플레이 광고는 사용자(우리의 잠재 고객)이 기대하지 않은 순간에 마주칠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흥미 있던 기사를 보던 중 기사 중간에 끼어있는 배너 형태로 마주친다거나, SNS 콘텐츠를 보던 중간에 마주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사용자(우리의 잠재 고객)은 광고를 ‘방해되는 콘텐츠’, ‘불편할 콘텐츠’로 인식할 확률이 높으므로 이를 유념해 소재를 제작하세요. 디스플레이 광고에서는 명확한 정보 전달 못지 않게, ‘흥미 유발’도 매우 중요합니다.
- 실생활 공감 콘텐츠를 활용한 광고 사례 - 자취생으로살아남기 (나만 몰랐던 아이템, 삶의질 개선템 모음)
노출 지면에 최적화하기
노출 지면의 특성에 맞추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노출 위치별 특징에 맞추어 최적의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소재를 제작하세요. (프로모션 목적에 맞는 매체 선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카카오 비즈보드 : 국내 최대 메신저 카카오톡 내 지면, 채팅 목록 상단에 위치하며, 지면의 크기가 좁은 띠배너 형태로 막대한 노출량을 확보할 수 있다.
- 네이버 성과형 광고 : 국내 최대 검색엔진 네이버 내 지면, 메인부터 채널, 뉴스 하단까지 콘텐츠 사이에 배너 형으로 노출할 수 있다. 역시 막대한 노출량을 가진다.
- 페이스북 광고 : 글로벌 최대 SNS 지면, 가로형, 정사각형, 세로형 등으로 노출할 수 있으며, 화면 전면을 차지한다. 최상단에 텍스트가 배치되어 있고, 이어서 이미지 또는 영상이 나오는 구조
- 인스타그램 광고 : 글로벌 최대 SNS 지면, 가로형, 정사각형, 세로형 등으로 노출할 수 있으며, 화면 전면을 차지한다. 페이스북과 달리 최상단에 이미지(또는 영상)가 배치되어 있고, 이어서 텍스트가 나오는 구조
-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 뉴스,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미디어(글로벌 최대 제휴)에 노출할 수 있으며, 다양한 사이즈를 제공한다.
이에 더불어 더 효율적인 비용 운영 방식이 궁금하다면,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에 대해서도 학습해보세요. 관련 내용은 디스플레이 광고 이해하기 2 : DA 광고시장에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