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소개 드렸던 구글 애즈 스크립트! 많이 활용하고 계시나요? 🤗 이어지는 글도 구글 애즈 스크립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난 번 글의 말미에서 잠깐 언급했듯, 당일 새벽시간대 노출량 체크만으로 잔여 예산(크레딧)을 점검하자니, 생각보다 광고가 중단되는 기간이 길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0시부터 새벽 1시까지, 단 1건이라도 노출이 발생했다면 1시 이후 예산이 소진되어서 광고가 중단되어도 계정 체크 알림 메일은 다음날 발송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겁니다.
그래서, 00시부터의 노출을 체크하는 방법 외에도 시간대 별로 적정 금액을 소진하고 있는지 체크해 보면 조금 더 타이트하게 점검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시간별로 적정 비용이 소진되고 있는지 체크하는 스크립트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번에 GAS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사용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린 내용이 있는데요, 애즈 스크립트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이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 😊
위 스크립트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지난번 스크립트 보다 조금 길고 복잡해졌는데요, 조금씩 나누어서 보면 이해가 더 편하실 거예요
오늘자 운영 중인 캠페인들의 총비용 합계 구하기
todayCost에는 현재 선택된 캠페인의 비용을 가져와서 할당합니다.
todaySumCost에는 이전에 선택된 캠페인까지 오늘 소진된 비용의 누적된 총합을 할당합니다.
todayTotalCost에는 ‘이전 캠페인 소진 비용 누계 + 현재 캠페인 소진 비용’값을 할당합니다.
최종적으로 모든 캠페인 비용의 총합이 할당됩니다.
지난 7일, 비용이 발생된 캠페인들의 총비용 합계 구하기
weekCost에는 현재 선택된 캠페인의 지난 7일간 소진 비용을 가져와서 할당합니다.
weekSumCost에는 이전 선택 캠페인까지의 7일간 소진 비용의 누적된 총합을 할당합니다.
weekTotalCost에는 ‘이전 캠페인까지의 7일간 소진 비용 누계 + 현재 캠페인의 이전 7일 소진 비용’ 값을 할당합니다. 최종적으로 모든 캠페인 지난 7일 소진 비용의 총합이 할당됩니다.
조회 시간대 지난 7일 평균 소진 금액 계산하기
당일 소진율 계산 & 현재 시간 정보 가져오기
메일 발송 조건 설정 및 내용 작성
accName에는 해당 계정의 설정 계정명이 들어갑니다.
accId에는 해당 계정의 고유번호 ID가 들어갑니다.
nowTime에는 시간 정보가 “yyyy-MM-dd kk:mm” 형태로 들어갑니다.
costRate에는 지난 7일 평균 대비 현재 소진율이 정수 형태로 들어갑니다.
실행 규칙 설정하기
모든 과정은 GAS 1번 글(보러 가기)과 동일하게 설정하면 되지만, 빈도 설정 부분이 조금 다르게 진행됩니다. 광고 미 노출 여부를 체크할 때는 체크를 원하는 시간에 1번 만 실행했다면, 이번에는 빈도를 ‘매시간’으로 설정해 줍니다.
스크립트 실행 결과
직접 테스트해보니 일정 소진율 미만인 경우, 메일을 발송해 주는 기능은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매시간 동일 비중으로 광고비가 소진되는 것은 아니고, 대부분의 유입이나 전환 발생이 이른 오후 시간대에 집중되기 때문에 오전 시간에는 소진이 저조하다는 알림이 계속 오는 문제도 함께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추천하는 알림 시간대 설정은 13 ~ 19시 정도이고, 소진율 추이도 100% 보다는 70% 정도로 낮추어 체크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계정별로 사용자 특성에 따라 처음에는 정상 운영 중인 기간 중에도 계정 체크 알림이 계속 발송될 수도 있는데요, 며칠간 테스트하며 알림이 오는 시간대나 소진율을 현재 운영 중인 계정에 최적화해주면 꽤 괜찮은 기능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