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전자상거래 이벤트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알아보기
GA4의 구매 프로세스와 관련된 이벤트, 상품 정보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지난 2023년 3월 16일 GA4에 사용자가 커스텀하여 items 매개변수 내에 항목을 등록할 수 있는 항목(Item) 범위 맞춤 측정기준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기존에 있던 이벤트, 사용자 범위의 맞춤 측정기준과 더불어 항목(Item) 맞춤 측정기준은 표준 속성에서 총 10개, 360에서 25개 한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항목(Item)은 view_item, add_to_cart, purchase 등의 GA4 전자상거래 관련 표준 이벤트의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items 매개변수 내의 항목(item_id, item_name 등)을 의미합니다.
GA4에서 표준 항목으로 제공되는 항목 매개변수(Item Parameter)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측정기준에 대한 정보는 여기를 눌러 확인하세요.
그럼 항목 맞춤 측정기준은 언제 사용할 수 있을까요? 항목 맞춤 측정기준은 GA4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항목 매개변수가 아닌 사용자가 직접 새로운 항목 측정기준을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지정된 양식에 맞춰 항목 매개변수를 사용했다면 지금부터는 최대 10개까지(표준 속성 기준) 우리 상품(서비스)에 최적화된 항목을 추가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웹사이트에서 로고가 그려진 티셔츠를 판매하고 있는데 이 티셔츠에는 고객이 선택해야 하는 옵션이 색상, 사이즈, 포장 여부 3가지가 있습니다. 기존 GA4에서는 item_variant
항목 하나만을 이용해 '[색상: Blue, 사이즈: M, 포장: true]'
와 같이 3가지 옵션을 모두 담아 값을 수집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분석 시 추가 처리 작업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항목 맞춤 측정기준을 사용하면 color
, size
, packaging
3가지 항목을 분리하여 수집할 수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어 보고서를 출력할 때도 훨씬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항목 맞춤 측정기준을 사용하려면 전자상거래 이벤트와 함께 전송하는 items 매개변수 배열 안에 추가하려는 맞춤 측정기준을 삽입해야 합니다.
다음은 기본적인 purchase 이벤트에 항목 맞춤 측정기준인 color
, size
, packaging
이 추가된 예시입니다.
새로운 항목 맞춤 측정기준이 전송되도록 이벤트 세팅을 완료한 후 새 항목 맞춤 측정기준을 등록하려면 GA4에서 관리 → 속성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순서로 진입하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맞춤 측정기준 생성 창이 등장합니다. 범위를 항목으로 설정해주세요.
GA4 보고서와 탐색에서 항목 맞춤 측정기준과 함께 사용 가능한 측정항목은 기존에 전자상거래 항목과 사용 가능한 측정항목과 동일하게 사용자, 세션, 전자상거래 카테고리의 측정항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목 맞춤 측정기준과 함께 사용 가능한 측정항목은 아래 화살표를 눌러 확인해주세요. (2023년 3월 기준)
우리 서비스에 알맞은 항목 맞춤 측정기준 설계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오픈소스마케팅에게 문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1:1 상담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